오징어

오징어에 대해 알아보자!

버터군
안녕 반가워~! 난 버터군이야!
오늘은 오징어의 기본적인 사전적의미에 대해 알려줄게~^^

오징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aribbean reef squid.jpg

오징어 Caribbean reef squid(Sepioteuthis sepioidea)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연체동물문
강: 두족강
아강: 초형아강
상목: 십완상목

하위 그룹
갑오징어목 (Sepiida)의 일부
살오징어목 (Teuthida)의 일부

오징어(문화어: 낙지)는 갑오징어목과 살오징어목에 속하는 일부 해양 연체동물의 총칭이다. 오적어(烏賊魚)라고도 한다. 몸길이가 10 cm에서 16 m까지 종류마다 다양하다. 한국과 일본, 중국, 이탈리아에서는 식용이다. 빨판과 날카로운 입으로 작은 물고기등을 잡아먹는다. 오징어는 짝짓기를 시도할때 반짝거리는 시각적 신호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통해 암컷이 주도적으로 수컷의 정자를 받는 것을 결정하며, 짝짓기 후에 곧 생을 마감한다, 알을 돌보지는 않는다. 오징어와 같은 두족류는 실험쥐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인간 질병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바다의 연안에서 심해까지 살고 있는데, 얕은 바다에 사는 종류는 근육질로 피부의 색소포가 잘 발달하여 몸빛깔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으나, 수심 5,000m까지의 깊은 바다에 사는 종류는 몸이 유연하고 발광하는 것이 많다. 발광에는 반디오징어처럼 발광기를 가진 것과 좀귀오징어처럼 발광박테리아를 가진 두 가지가 있다. 오징어는 갑각류, 물고기, 다른 연체동물을 잡아먹으며 이빨고래류·물개·바다거북류·상어 등의 먹이가 된다. 가장 작은 오징어는 꼬마오징어로 몸길이가 겨우 2.5㎝이고, 가장 큰 오징어는 대서양에 사는 대양대왕오징어로 15.3m에 이른다.


사진
오징어

출처 – ⓒwiki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98%A4%EC%A7%95%EC%96%B4